구글 드라이브, PDF, Word,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트렌드와칭

PDF 파일을 Word 파일로 바꾸려면 편하게 어도비 아크로뱃(Adobe Acrobat) 프로 버전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시간을 조금 투자해서 무료로 파일을 변환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바로 구글 오피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주의할 점은 PDF 파일의 크기가 너무 크지 않아야 한다. 

문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PDF로 저장하고 싶다면? <어도비의 무료 스캔앱, '어도비 스캔(Adobe Scan)' 출시>

 

PDF 파일 변환하기

1. 구글 드라이브에 원하는 PDF 파일을 업로드한다.

2. 업로드한 PDF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선택한다.

3. 구글 문서에서 파일이 열리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다운로드] - [Microsoft Word]를 클릭해서 다운 받는다. 

 

원본 PDF와 다운받은 Word 파일의 차이

(왼쪽이 원본 PDF 파일, 오른쪽이 다운 받은 Word 파일)

텍스트로만 되어 있는 PDF를 Word로 변환했을 땐 글꼴이 바뀌고 문장 배열이 약간 흐트러지지만 이 정도는 큰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그래프나 표 등 이미지가 포함 되어있는 파일을 변환했을 때는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보다시피 PDF(위쪽)에서 텍스트(아래쪽) 파일로 변환이 되다 보니 비주얼적인 부분은 모두 지워지고 텍스트만 남는다. 그리고 중간에 갑자기 원본 그래프에는 없던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문장(AdRoll ~ ads to)이 삽입되었다. 어딘가 2% 부족한 변환이다. 그래서 이미지보단 텍스트가 많은 논문이나 리포트의 경우에 이 방법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텍스트가 많으면 깨지는 부분이 없으니 거의 원본과 같은 형태로 변환이 되니까 내가 원하는 부분만 복사해서 쓰면 간단하다. 간혹 오류가 나기도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히 PDF 내용을 Word에 일일이 타이핑 하는 수고를 덜어 줄 것이다. 

트렌드와칭 뉴스레터 구독하기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